뉴스"2023 쏘팔코사놀 레전드리그"
Home > 뉴스/사진 > 뉴스
7라운드 통합경기 결과 김포 원봉 루헨스, 부산 KH에너지 승차 없이 1, 2위
의왕 인플러스 3위 유지하고 4~7위는 승차 없는 대접전, 김수장 무결점 7연승 다승1위 질주
  • [2019시니어바둑리그]
  • 2019-11-08 오후 2:42:16
▲ 신생팀 돌풍을 일으키며 시니어리그 전반기 1위를 지킨 <김포 원봉 루헨스>에는 7연승 무결점 다승1위의 김수장이 있다.

11월 8일 오전 10시 홍익동 한국기원 지하1층 특별대국실(바둑TV 스튜디오 중계대국)과 2층 예선대국실에서 2019 시니어바둑리그 모든 팀이 동시에 출전하는 두 번째 통합경기, 7라운드 1~4경기가 동시에 펼쳐졌다.

전체 대국 좌석이 세팅된 한국기원 2층은 3, 5라운드 통합경기와 같은 대성황. 선수들은 물론, 각 팀의 관계자, 관심이 많은 팬 등 많은 사람들이 몰려 북적거렸고 오전 10시 정각에 백흥수 심판위원(2층), 김덕규 심판위원(지하1층 바둑TV 스튜디오)의 신호에 맞춰 일제히 시작됐다. 각 팀의 대국 내용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괄호 안의 숫자는 6라운드까지 전적).

제1경기
부산 KH에너지(김성래 감독 4승 2패)-의왕 인플러스(박종열 감독, 4승 2패)
제1국 조치훈 1승 5패 서봉수
제2국 장수영 5승 3패 김종준
제3국 강훈 12승 5패 조대현
시니어바둑리그 최강의 팀과 신생팀 돌풍의 양 날개 중 하나가 만났다. 두 팀은 각각 4승 2패 동률로 승차 없이 개인승수에서 <부산 KH 에너지>가 2승을 더 올려 2위, <의왕 인플러스>가 3위에 랭크. 이 경기의 하이라이트는, 이 경기뿐 아니라 7라운드 최고의 관심사가 될 듯하다. <의왕 인플러스>의 서봉수와 <부산 KH에너지> 조치훈의 1지명 격돌. 대진오더를 보면 제2, 3국은 <부산 KH에너지>의 장수영, 강훈이 앞서는데 의외로 조치훈과 서봉수의의 상대전적은 서봉수가 5승 1패로 확연하게 앞서있어 흥미롭다.

바둑TV 해설진(진행-하호정, 해설-김영환)이 오늘의 대국으로 손꼽은 서봉수-조치훈, 전설들의 대결은 보는 재미도 각별했다. 좌상귀의 실랑이가 우변과 중앙전투로 크게 확대돼 바둑판의 절반의 지형이 결정됐는데 우상귀와 우변을 허용하면서 좌상귀 쪽 과 상변의 흑 일단을 모조리 포획한 백(조치훈)이 승세를 확립했다. 남은 변수는 초읽기에 쫓기며 우변으로부터 중앙으로 흘러나온 백의 곤마였는데 운신의 폭이 넓은 데다 탄력있는 형태라 흑(서봉수)의 비세가 뚜렷했다. 서봉수는 좌상변 쪽과 좌하귀의 패를 빌미로 좌상귀와 중앙 백 대마를 공략하는 승부수를 띄웠는데 조치훈은 자신의 뺨을 때려가며(?) 수읽기에 골몰하는 자학의 분투로 위기를 벗어나 무사히 승리의 문으로 들어섰다. 좌상귀 백은 양패로 곤경을 피하고 우변 쪽은 흑의 무리한 차단, 공격의 허점을 찔러 크게 살아버리는 형태가 되자 서봉수도 더 견디지 못하고 돌을 거두었다. 조치훈이 신호탄을 쏘아 올리자마자 제2, 3국에서도 승전보가 날아들었다. 상대전적에서 앞서있던 장수영, 강훈이 각각 김종준, 조대현을 꺾고 선수 전원 승리를 기록하며 5승 2패, 최하위 <상주 명실상감 한우>에게 불의의 일격을 당한 1위 <김포 원봉 루헨스>와 어깨를 나란히 했다.

제2경기
김포 원봉 루헨스(박상돈 감독 5승 1패)-상주 명실상감 한우(이홍열 감독 1승 5패)
제1국 김수장 8승 3패 문명근
제2국 박영찬 3승 6패 백성호
제3국 김기헌 3승 5패 김종수
이 경기는 두 가지 관전 포인트가 있었다. 무결점 6연승을 달려온 <김포 원봉 루헨스>의 1지명 김수장이 과연 전반기를 무결점 7연승으로 마무리할 수 있을 것인가. 또 하나, 극심한 승리가뭄에 시달리며 최하위로 추락한 <상주 명실상감 한우>가 전반기 마지막 경기에서 회생의 발판을 만들 수 있을 것인가.

김수장의 7연승은 일찌감치 관계자들의 예상대로 이루어졌다. 상대전적에서도 문명근을 압도했으나 누구와 맞서도 질 것 같지 않은 안정감 있는 반면운영의 상승세를 막아줄 선수는 아직 나타나지 않았다. 문제는 팀의 승부다. 2, 3지명 김기헌과 박영찬이 <상주 명실상감 한우>의 1, 2지명 김종수, 백성호에게 밀리고 있어 다소 불안했는데 결과도 예상대로 들어맞았다. 1지명급의 활약으로 박상돈 감독의 얼굴에 웃음을 그려준 3지명 박영찬(리그 개인전적 5승 1패), 안정감은 떨어지지만 제몫은 해주었던 2지명 김기헌(리그 개인전적 3승 3패) 모두 백성호, 김종수에게 패하면서 리그 단독선두 고속질주에 제동이 걸렸다. <상주 명실상감 한우>는 최하위를 벗어나지는 못했으나 전반기 마지막 경기에서 1, 2지명이 전열을 가다듬는 깔끔한 승리를 거둠으로써 후반기의 대반전의 기대하게 만들었다는 점에서 모처럼 팀의 분위기도 훈훈해질 것 같다.

제3경기
부천 판타지아(양상국 감독 3승 3패)-의정부 희망도시(이형로 감독 2승 4패)
제1국 안관욱 5승 5패 김동엽
제2국 박승문 2승 2패 황원준
제3국 강만우 1승 13패 서능욱
예측이 쉽지 않은 경기였으나 <부천 판타지아>로서는 제3국에서 격돌한 3지명 강만우가 상대전적에서 서능욱에게 현저하게 밀리고 있었기 때문에 꼭 그만큼의 차이로 불리할 것이라는 관계자들의 말대로 끝이 났다. 제3국에서 강만우의 패배가 확실하다고 가정할 때 제1, 2국을 모두 이겨줘야 하는 심리적 부담이 컸다. 제2국에서는 젊은(64년생) 박승문이 띠동갑의 대선배 황원준을 꺾었으나 제1국에서 ‘침묵의 승부사’ 김동엽과 맞붙은 안관욱이 팀의 승리를 결정하는 데 실패했다. 상대전적 5승 5패 호각, 리그 개인전적도 3승 3패로 동률, 그야말로 박빙의 싸움이었는데 ‘신사’ 안관욱이 초반의 우위를 지키지 못하고 역전을 허용하면서 팀도 무너졌다. 승리한 <의정부 희망도시>는 간판스타 서능욱이 무난하게 1승을 추가, 5승 2패로 리그 개인전적 다승 선두권으로 뛰어 오르며 중위권을 유지했고 패한 <부천 판타지아>도 리그 4~7위가 모두 3승 4패, 동률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반전의 후반기를 기약하면서 전력을 재정비할 수 있겠다.

제4경기
삼척 해상케이블카(윤종섭 감독 2승 4패)-영암 월출산(한상열 감독 3승 3패)
제1국 김일환 4승 2패 김동면
제2국 김철중 0승 0패 차민수
제3국 정대상 9승 10패 오규철
리그 중반 3위까지 치고 올라섰던 <영암 월출산>의 기세가 주춤, 멈췄다. 개막전에서 ‘탈꼴찌!’를 선언한 <삼척 해상케이블카>는 전반기에만 무려(?) 2승을 거두며 지난해의 악몽을 재현하지는 않겠다는 각오가 역력해서 이 경기도 예측이 쉽지 않았다. 관전자들이 주목한 ‘결정판’은 2지명끼리 마주앉은 제3국, ‘속사포’ 정대상과 ‘무등산 검객’ 오규철의 승부였다. 제1국에서는 상대전적에서 앞선 <삼척 해상케이블카>의 김일환이 승리하고 제2국에서 상대전적은 없지만 큰 승부를 경험한 배짱과 근성을 감안할 때 <영암 월출산>의 1지명 차민수 쪽으로 기운다고 판단한 것이고 그 판단은 그대로 적중했다. 지난해와는 다른 면모를 보이겠다고 선언한 <삼척 해상케이블카>의 관건은, 6라운드까지 1승 5패로 가라앉은 2지명 정대상의 부진탈출이었는데 전반기 마지막 경기에서 그 희망의 불씨를 보여줬다. 시니어바둑리그에서 서능욱에 버금가는 ‘빠른 손’을 자랑하는 정대상은 시종 거침없는 행마로 세 귀를 차지하고 하변에서 흘러나온 중앙 대마를 위협하는 패를 해소하면서 승기를 잡았는데 초읽기 와중의 치열한 접전 끝에 흑(오규철)이 마지막 초읽기 시간을 놓치면서 ‘시간승’을 거두었다. 비록, 3승 4패 동률이지만 하위권을 헤매던 <삼척 해상케이블카>를 단숨에 5위로 끌어올린 천금의 1승이었다. 아쉽게 패한 <영암 월출산>은 6위까지 내려앉았으나 4위부터 7위까지 승차가 없는 대접전 상태라 후반기 재도약의 기회는 충분하다.

2019 NH농협은행 시니어바둑리그의 대회 총규모는 지난 대회보다 1억 3000만원이 증액된 5억 4000만원이며 우승상금은 3000만원, 준우승상금은 1500만원이다. 우승상금과 별도로 승자 65만원, 패자 35만원의 대국료가 별도로 책정됐다. NH농협은행이 타이틀 스폰서를 맡고 한국기원이 주최ㆍ주관하는 시니어바둑리그의 모든 경기는 매주 월~목요일 오전 10시부터 바둑TV가 영상으로 생중계한다.

▲ 전반기 반환점에 이른 각 팀의 순위.

▲ 7라운드 통합경기는 이렇게 진행된다.

▲ 대진오더는 이미 결정됐고 흑백 돌 가리기 결과도 나왔다.

▲ 한판한판이 스트레스야! 승패에 따라 희비가 교차하는 감정의 동요는 프로의 숙명. <영암 월출산> 한상열 감독과 3지명 김동면.

▲ 부산 KH에너지-의왕 인플러스, 선수들의 상대전적.

▲ 김포 원봉 루헨스-상주 명실상감 한우. 선수들의 상대전적.

▲ 부천 판타지아-의정부 희망도시, 선수들 상대전적.

▲ 삼척 해상케이블카-영암 월출산, 선수들의 상대전적.


▲ 전반기를 마감하는 통합경기니까 오늘은 특별히 '전설의 국수' 김인 심판위원으로..

▲ 조치훈(부산 KH에너지)-서봉수(의왕 인플러스)의 2019 시니어바둑리그 첫 격돌. 올드팬들이 가장 보고 싶어하는 승부다.

▲ 김종수(흑)-김기헌(백)의 대국도 관심판. 부진 극복의 계기를 만들 것인가(상주 명실 상감 한우), 단독선두를 굳힐 것인가(김포 원봉 루헨스).

▲ 김동엽(의정부 희망도시)와 안관욱(부천 판타지아)의 만남은 '침묵의 승부사'와 '신사'의 대결.

▲ 상대전적은 없지만 무게감은 '아마바둑의 황제'를 벗어던진 김철중(삼척 해상케이블카)보다 세계대회 8강까지 올라섰던 '올인' 차민수(영암 월출산) 쪽으로 기운다.

▲ 단독자! 아직 후반기가 남아있지만 전반기에 김수장이 쌓은 위업은 '천의무봉'이다. 7연승 무결점 다승1위 우뚝!

▲ 흥미진진했던 '전설의 대결'에서 1승 5패로 밀리고 있었던 조치훈이 서봉수를 이겼다. 그런데 뺨은 괜찮나요?(몇 번이나 자신의 뺨을 세차게 때린..)

▲ 침묵의 승부사가 신사를 꺾었다. 초반의 불리를 묵묵히 견디며 후반에 전세를 뒤집은 김동엽.

▲ 소리없는 '수훈갑' 3지명 강훈이 6승 1패, 다승 단독2위로 올라서면서 '<부산 KH에너지>는 선수 전원이 1지명이란 말을 입증했다.

▲ 꼴찌 <상부 명실상감 한우>의 1지명 김종수가 1위 <김포 원봉 루헨스>의 2지명 김기헌을 꺾었다. 이래서 후반기는 알 수 없다.

▲ 내가 누구여? 초속기로 끝내버린 '3초 서'. <의정부 희망도시>의 1지명 서능욱. 5승 2패로 다승 선두권으로 올라서며 건재 과시.